반응형

 

장염 빨리 낫는 법

 

오늘은 장염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심플하게 공유합니다.

 

매년 여름철이 되면 어김없이 식중독 발생 건수가 늘어나는데요.

식중독처럼 음식물 독성 물질에 의한 장염 역시 주의해야 하는 대표적인 감염성 질환입니다.

장염 증상이 심각해지면 탈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영유아 및 아동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장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장염이라고 합니다. 급성장염이 반복되거나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만성장염으로 이어집니다.
장염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한데,

감염성 장염의 경우 노로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나 대장균 같은 세균, 아메바 같은 원충 등이 원인이 됩니다.

세균성 장염의 경우 오염된 물이나 음식이 주원인이며,

비감염성 대장염은 방사선 노출, 장 혈류 감소, 약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염 증상은 바이러스, 세균, 방사선 노출, 약물, 자가 면역 질환 등 원인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설사나 복통, 복부 팽만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상황에 따라 속 울렁거림, 구토, 식욕감퇴, 복부 경련통, 점액 같은 대변, 그리고 심각한 경우 출혈이 생길 수도 있답니다.

만성장염은 급성장염보다 증상이 가벼운 편이나, 호전되기는 더 어렵습니다. 

 

 

 

 

 

1. 수분 보충 및 필요 시 수액 요법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으로 일상생활이 힘들어 장염 빨리 낫는법을 찾아보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대개 급성장염의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하루 이틀 정도 절식하면서 탈수 예방을 위해 수분을 섭취하는 게 기본입니다.

하지만 상황이 심각하다면 수분과 전해질 교정을 위한 정맥 수액 요법이나 약물치료, 입원 등 전문적인 장염 치료를 진행을 권장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는 장 점막이 손상된 경우 유당 불내성이 나타나 우유 먹이는 게 힘들 수 있고, 구토를 심하게 한다면 입을 통해 먹이기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럴 땐 정맥 주사로 수분 및 전해질을 공급하는 게 장염 치료에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밀가루 등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당연한 얘기입니다. 장염이 발생했다면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장내에 가스가 차 복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밀가루 음식, 매운 음식, 짠 음식 등 소화가 잘 안 되거나 기름진 음식을 가능한 피하는 것이 장염 빨리 낫는 법입니다.

또한, 장내 가스로 복부 팽만을 유발하는 유제품, 콩 제품도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흰죽, 호박죽, 양배추, 브로콜리, 바나나, 매실 등이 있습니다. 장을 편안하게 해주고, 오래 씹지 않아도 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들은 대개 장염에 좋은 음식이니, 장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3. 유산균 섭취하기

장 환경 개선과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을 먹는 것도 장염 빨리 낫는 법으로 권장합니다.

실제로 유산균 류를 섭취한 장염 환자들이 장내에 가스가 차는 복부팽만 완화, 장 점막 회복, 설사 주기 감소 등에 효과를 봤습니다.

 

출처 : https://blog.bccard.com/4132?category=937762

 

장염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심플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으로 장염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예방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참고하셔서 빠른 회복 하시기를 바랄게요~

 

보부상 신대리

반응형

'Health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체국 마스크 판매하는 곳 현황 (2.28 판매)  (0) 2020.02.28
코로나 19 실시간 상황  (0) 2020.02.02
인천 공항 외투 보관  (0) 2020.01.27
코로나 19 예방 수칙  (0) 2020.01.22
보이차 끓이는 방법 효능  (0) 2020.01.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