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르노삼성 XM3 가격 실내 연비 옵션

안녕하세요

보부상 신대리입니다.

 

XM3 의 관심이 매우 뜨겁습니다. 오늘 3월 6일사전계약 6,000대가 넘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아마도 그 이유는 르노삼성에서 2016년 출시한 SM6, QM6이후에 첫 차인데요. 4년만에 출시하다보니 정말 오랜만에 신차가 나왔다는 분위기를 주었고 또한 외부 모습과 실내에서도 많은 변화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과 벤츠 엔진을 적용한 1.3 터보엔진이 입소문을 타면서 2030 젊은 층에서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저 보부상 신대리와 함께 르노삼성 XM3 가격 실내 연비 옵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르노삼성 XM3 외관 (Exterior)

유니크 & 프리미엄 바디라인

XM3의 바디라인은 경쟁차인 기아 셀토스, 현대 아반떼와는 다른 유니크한 바디라인을 갖고 있죠.

비교하기는 부담스럽지만 BMW X4의 바디라인과 유사합니다. 쿠페형 디자인입니다.

아래 사진들을 보시면 바로 한 눈에 비교가 되실 것입니다.

BMW X4
기아 셀토스
현대 아반떼

그리고 르노삼성 XM3가 외관에서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르노그룹에서 독보적으로 갖고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적용했다는 점입니다.

  • LED PURE VISION 헤드램프 & LED 주간 주행등 (C자형)
  • 3D 타입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후미등 적용)

LED PURE VISION 헤드램프 & LED 주간 주행등 (C자형)
3D 타입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후미등 적용)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 스키드
알로이 휠

르노삼성 XM3 실내 (Interior)

실내에서도 SM6, QM6와는 많이 달라진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르노그룹의 최신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적용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유럽에서 이미 출시되었고 국내 출시 예정인 New QM3와 유럽에서 이미 출시된 CLIO를 참고로 보여드리면 르노그룹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무엇인지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보여드립니다.

 

르노 캡쳐 (New QM3) (좌) / 르노 클리오 (우)

 

인테리어에서 XM3가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동급 대비 조금씩 더 확보된 편안함과 더 강화된 편의사양입니다.

르노삼성에서 동급이라고 말하고 있는 경쟁차는 B, C 세그먼트인 기아 셀토스, 스토닉, 현대 아반떼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보통 외관도 많이 중요하지만 실제 운전할 때는 인테리어만 눈에 들어오기 마련입니다.

인테리어에서 강조된 부분을 경쟁차와 비교해보면서 살펴보겠습니다.

10.25인치 TFT 클러스터

 

 

동급 최대 사이즈의 10.25 인치 TFT 클러스터 입니다.

내비게이션 맵을 클러스터에 재현하는 맵 인(Map-in) 클러스터 기능으로 원활한 주행 환경 제공10.25인치 TFT 클러스터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이번에도 비교하기 부담스럽지만 아우디에 적용된 대형 LCD 클러스터와 동급입니다.

 

동급 경쟁차인 셀토스와 비교해보면 XM3가 1:0으로 점수를 땄습니다.

셀토스의 경우 7인치 TFT LCD 클러스터를 적용했습니다. 계기판은 바늘타입이네요.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

 

센터페시아의 복잡한 버튼들을 터치스크린에 담아내어 가독성과 시인성을 높인 동급 최대 면적의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국내외 차량들을 보면 클러스터와 연결감을 강조하는 추세이고 실제로 아래 사진들을 예로 보시면 독일3사나 국내의 출시 차량에서도 수평형 네비게이션이 대세인 것임을 알 수 있는데요.

 

기아 셀토스 (좌) / BMW 3시리즈 (중) / 골프 8세대 (우)

시인성 측면에서는 XM3의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가 시원시원하게 잘 보일 것 같긴 합니다만 개인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나뉠 것 같습니다.

르노삼성의 XM3로만 본다면 그동안 말이 많던 S-link 보다는 UI개선이나 반응 속도 측면에서는 완전히 새로워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말이 많았던 SM6 / QM6 S-link

 

 

그 이외에 강조된 부분

  • 보스(BOSE®) 스피커
    차내 곳곳에 설치된 9개 스피커의 프리미엄 보스 사운드로 즐기는 최상의 음질, 그리고 감성

보스(BOSE®) 스피커

 

  • 동급 최대 트렁크 용량
    동급 최대 513 리터의 트렁크 용량으로 더욱 넉넉하게 사용 가능한 공간
    공간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더블 트렁크 플로어

동급 최대 트렁크 용량

  • 넉넉한 2열 레그룸
    동급 대비 넉넉한 공간을 자랑하며 최상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2열 레그룸
    키 크신 분들은 무릎이 항상 닿는데요. 레그룸 확보에 신경을 쓴 듯 합니다.

넉넉한 2열 레그룸

  • 동급 최고 수준의 최저 지상고
    경쟁차 SUV보다 높은 지상고로 안락함과 편안함, 넒은 시야를 제공합니다.

 

  • 블랙 가죽시트 / 인테리어 재질
    이 부분은 당연히 감성품질을 위해 적용해야 하는 부분인데 강조 되어 있습니다.

편의사양

  • 3가지 주행모드
  • 8가지 색상의 앰비언트 라이트
  • 주차조향 보조 시스템 : 주차시 주변 정보를 제공하며 핸들 제어를 하여 주차를 돕는 시스템인데 이 기능은 타사에서 이미 많이 적용하여 양산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 이지 커넥트 : 이 부분은 르노삼성에서 처음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하네요.

3가지 주행모드
8가지 색상의 앰비언트 라이트

엔진 종류

엔진 종류는 2가지가 제공됩니다.

 

르노 그룹 X 다임러 공동 개발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 TCe260

그리고 7단 EDC 듀얼 클러치 미션 조합

 

터보엔진에 듀얼클러치까지 적용되면 퍼포먼스는 보장되었다는 얘기입니다.

 

1.6 GTe 엔진

그리고 연비를 동시 개선하는 무단변속기 미션 조합

 

1.6 일반 엔진과 무단 변속기 조합은

무단 변속기의 특성을 고려하고 토크가 15라는 숫자만 보아도 차가 치고 나가는 느낌은 TCe260 보다는 작아보입니다.

 

다임러 벤츠와 공동 개발 했다는 내용이 입소문이 많이 타있는데요.

구매를 고민 중인 저도 당연히 배기량이 작고 연비가 높고 벤츠와 공동개발한 TCe260 엔진을 선택할 것입니다.

260 의 숫자 의미는 최대토크 26에서 가져왔다고 합니다.

 

 

컬러는 하이랜드 실버와 샌드 그레이 색상이 새롭게 출시되었고 다른 색상은 SM6, QM6에서도 있었던 색상입니다.

르노삼성이 도장기술이 매우 뛰어납니다. 제가 갖고 있는 2003년식 SM520도 아직까지 녹슨 곳이 한 군데도 없습니다.

원하시는 컬러를 취향에 따라 고르시면 됩니다.

 

 

 

 

가격표, 옵션

지금까지 정리해본 내용을 기반으로 가격과 옵션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TCe 260

TCe260
TCe260

TCe260 가격

LE 사양이 2,083만원 부터 시작하네요.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모델이 1,965만원 부터 시작하는 것을 비교해보자면 118만원이 차이가 나는데요. 

LED PURE VISION 헤드 램프, LED 주간 주행등이 기본 장착 되는 것을 감안해본다면 셀토스 대비 비싼 가격은 아닙니다.

셀토스는 LED 헤드램프 장착이 그 다음 등급인 2,280만원 부터 적용됩니다.

 

그리고 TCe260 모델은 LE 부터 인조가죽이 적용되어 셀토스 기본 트림 직물시트 적용보다는 훨씬 더 가격이 낮게 책정되었음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편의사양을 보더라도 1열 열선시트와 인텔리전트 스마트카드 키 적용도 LE에서 기본적용입니다.

이런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나는 TCe260 엔진을 선택하고 싶은데 저런 편의사양 필요없다. 더 가격을 낮춰 사고싶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요.

 

제 생각에는 편의사양을 빼지 못하는, 선택권이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2,083만원으로 저런 기본 편의사양을 현대, 기아, 쉐보레 국산 차종에서 적용하려면 불가능한 금액입니다.

 

르노삼성 XM3가 칼을 갈고 나왔네요.

 

 

TCe 260 옵션 (키 포인트)

드라이빙 어시스트 패키지 : 

운전 보조 시스템이고 LE 옵션 선택, RE이상 기본 장착 / 가격 530,000원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차선이탈 방지 보조 시스템(LKA)+사각지대 경보 시스템(BSW)+전방 경보 시스템

 

컨비니언스 패키지 :

자동 라이팅, 자동 와이퍼, 자동 에어컨이 매우 편리할 것으로 보이고 LE 옵션 선택, RE이상 기본 장착 / 가격 390,000원

오토라이팅 헤드램프/레인센싱 와이퍼+LED 전방 안개등+오토 에어컨(에어 퀄리티 센서, 컴바인드 에어필터 포함)+리어 에어벤트

 

시그니처 패키지Ⅱ : 

9.3인치 내비게이션과 10.25인치 클러스터를 장착하려면 필수 선택이고 RE 이상만 선택 가능, RE signature 기본 장착 / 가격 1,630,000원

EASY CONNECT 9.3" 내비게이션+10.25" TFT 클러스터, Multi-Sense(3모드)+앰비언트 라이트+LED 룸램프+주차 조향 보조시스템(EPA)+측방 경보 시스템+오토 홀드+후방 교차충돌 경보시스템(RCTA)
+스마트폰 무선 충전시스템

 

블랙 가죽시트 패키지 : 

LE 인조가죽 기본장착이며 가죽시트 선택 불가, RE는 패키지Ⅰ,Ⅲ 만 선택 가능, RE signature는 Ⅱ 선택 가능

뒷자석 열선시트가 강조된 옵션이며 Ⅱ,Ⅲ의 경우 앞좌석 통풍시트가 추가되는 옵션
Ⅰ 블랙 가죽시트(럼버 서포트 포함)+운전석 6WAY 파워 시트+뒷좌석 열선시트 가격 720,000원

Ⅱ 블랙 가죽시트(럼버 서포트 포함)+앞좌석 통풍시트+뒷좌석 열선시트 가격 720,000원

Ⅲ 블랙 가죽시트(럼버 서포트 포함)+운전석 6WAY 파워 시트+앞좌석 통풍시트+뒷좌석 열선시트+Multi-Sense(3모드)+앰비언트 라이트+LED 룸램프+주차조향 보조시스템(EPA)+측방 경보 시스템+오토 홀드 ※시그니처 패키지Ⅱ와 동시 선택 불가 가격 1,060,000원

 

 

1.6 GTe

1.6GTe 가격

1.6GTe는 무단변속기와 함께 조합이 되어 있으며 SE 부터 시작합니다. 가격은 1,719만원부터 시작입니다.

SE라서 그런지 뺄 것을 확 뺐네요. 직물시트 적용, 폴딩타입 키, mp3 오디오 기본형 적용 등 셀토스의 기본 트림에서 적용되는 사항들이 주로 적용되어 있고 옵션 선택도 불가능합니다.

 

욕심 없이 옵션 없이 이동수단에 집중할 수 있는 모델이 되겠습니다.

준중형 SUV모델을 1,719만원에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1.6GTe에는 RE, RE signature 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르노삼성에서 XM3 TCe260 모델을 주력모델로 선택과 집중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LE plus 모델에서 시그니쳐 패키지를 선택한다면 RE 수준의 옵션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1.6GTe 옵션

드라이빙 어시스트 패키지 : 

운전 보조 시스템이고 LE 옵션 선택, LE Plus 이상 기본 장착 / 가격 530,000원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차선이탈 방지 보조 시스템(LKA)+사각지대 경보 시스템(BSW)+전방 경보 시스템


컨비니언스 패키지 : 

자동 라이팅, 자동 와이퍼, 자동 에어컨이 매우 편리할 것으로 보이고 LE 만 옵션, LE Plus 기본 장착 / 가격 390,000원

오토라이팅 헤드램프/레인센싱 와이퍼+LED 전방 안개등+오토 에어컨(에어 퀄리티 센서, 컴바인드 에어필터 포함)+리어 에어벤트


시그니처 패키지Ⅰ:

9.3인치 내비게이션과 10.25인치 클러스터를 장착하려면 필수 선택이고 RE 이상만 선택 가능, RE signature 기본 장착 / 가격 1,540,000원

* 시그니처 패키지 Ⅱ와 다른 점은 앰비언트 라이트+LED 룸램프 +스마트폰 무선 충전시스템가 빠졌습니다.

그래서 9만원 차이가 나는데 9만원 때문에 저 3가지를 뺀 다는 것은 조금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EASY CONNECT 9.3" 내비게이션+10.25" TFT 클러스터+주차 조향 보조시스템(EPA)+측방 경보 시스템+후방 교차충돌 경보시스템(RCTA) 

 

르노삼성 XM3 TCe260 RE signature 풀옵션 가격 시뮬레이션

 

 

풀옵션 기준 총 2,815 만원 정도 계산되어 나옵니다.

취등록세와 보험을 포함하면 3,000만원 정도 예산을 잡으면 되겠네요.

 

 

 

사양별 휠 적용

아래 그림은 사양별로 휠이 다르게 적용됨을 보여드리기 위해 공유드립니다.

 

 

 

르노삼성 XM3 출력, 제원, 연비

제원과 연비 표를 보면서 심플하게 짚어보려고 합니다.

전고가 1,570으로 셀토스 전고 1,600 보다는 낮습니다.

 

이 표를 보시면 한 눈에 더 잘 들어올텐데요.

 

TCe260 모델이 1.3 터보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16인지, 17인치 휠을 적용하면 13.7km/L로 연비가 오히려 좋습니다.

13.2km/L도 가솔린 모델치고 나쁜 연비는 아닌데요.

 

 

연비와 출력에 대해 비교를 하시려고 한다면 제가 간단히 요약드릴게요.

  • TCe260 7DCT 18인치
    연비 : 13.2Km/L
    출력 : 152마력
    토크 : 26Kg.m
  • TCe260 7DCT 16, 17인치
    연비 : 13.7Km/L
    출력 : 152마력
    토크 : 26Kg.m
  • 1.6GTe CVT 16, 17인치
    연비 : 13.4Km/L
    출력 : 123마력
    토크 : 15.8Kg.m

 

셀토스가 177마력임을 고렸을 때는 300cc차이이지만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시승을 해보고 본인 성향에 맞는 주행을 했을 때 어떤 차가 더 맞는지 꼭 꼭 시승해보신 후에 결정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XM3 TCe260의 벤츠 엔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기본 장착되는 라이팅과 편의사양들 그리고 개인취향의 디자인

셀토스의 1.6터보 엔진의 고마력 고출력,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지만 개인 취향에 따른 디자인과 AS 문제

이 둘을 고려해보셔서 좋은 결정하시길 바랄게요.

 

최대한 심플하게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 입장에서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보부상 신대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