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편한 처방전 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보부상 신대리입니다.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받은 처방전을 보관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죠?

대부분 받은 약을 챙겨먹기에 바쁘기 때문에 처방전을 따로 보관할 생각을 하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부터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진료 후 처방받았던 약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데요.

예를 들어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다른 질병이 생겨 그 질병에 대한 약을 처방받아야 하는데 갖고 있던 질병에 대한 약 성분과 교차되면 안 되는 상황이라던지, 정말 일반인들은 생각하지도 못한 상황에서 기존 처방 받았던 약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 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제가 심플하게 공유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셔서 잘 대처하시기를 바랍니다.

 

자, 그러면 간편한 처방전 조회 방법에 대해 공유드리겠습니다.

공유드리기 전 한 가지 말씀드립니다.

- 가입 필요 없음

- 은행에서 발급받은 개인용 공인인증서와 범용 개인인증서로 사용가능합니다.
- 공인인증서가 없으시다면 가까운 은행 또는 인터넷 뱅킹에서 공인인증서 발급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처방전 조회하기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 접속

먼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도 접속 가능합니다.

 

www.hira.or.kr

 

건강보험심사평가원

 

www.hira.or.kr

 

 

 

 

 

2. '내가 먹는 약 한눈에' 메뉴 선택

'내가 먹는 약 한눈에' 라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보안 프로그램 설치 안내가 나오면 모두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리곤 이용 철차와 본인 인증 입력란이 나오는데 아래의 절차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란?

병원(약국)에 방문하여 조제 받은 최근 1년간의 의약품 투약내역 및 개인별 의약품 알러지·부작용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조회일 기준)
조회내역은 조제 시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점검을 시행한 의약품 정보,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을 통해 입력한 의약품 알러지·부작용 정보 등이며, 의료기관에서 DUR 점검 후 처방을 받았으나 조제 받지 않은 의약품 정보는 조회 결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3. 이용 절차

이용 절차는 위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1. 개인정보 수집 동의

2.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 입력

3. 부가정보 동의 및 SMS 수신동의 변경(선택)

 

* 만 14세 이상이라면

4.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

5. 의사/약사 투약이력 조회 열람

 

* 만 14세 미만이라면

4-1 14세 미만 자녀등록

4-2 자녀 부가정보동의 및 SMS 수신동의 변경 (선택)

4-3 법정대리인 정보 등록

4-4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

5. 의사/약사 투약이력 조회 열람

 

그 이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본인 인증란이 나오는데 입력 후 진행합니다.

 

SMS 동의 여보는 저는 선택하지 않고 넘어갔습니다.

그 이후 바로 제가 처방받은 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4. 처방 내역 조회

목록에서 빨간색 네모에 표시된 약국을 클릭하시면 조제된 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안과를 갔었는데 정확하게 기록이 조회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매우 간단하죠?

공인인증서와 컴퓨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처방전 조회가 가능합니다.

 

단, 검색일로부터 1년내의 기록만 제공된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셔서 간편하게 처방전 조회해보세요.

 

보부상 신대리

반응형

+ Recent posts